클로드 코드를 통해 옵시디언 Base 구축하기
클로드 코드를 통해 옵시디언 노트 정리 후기를 기점으로 옵시디언 노트를 정리할 때 클로드 코드를 적극 이용하고 있다. 사실 코딩보다 문서 정리에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느낌이기도 하다. 한 땀 한 땀 손으로 해야 하는 다량의 문서 내용을 정리할 때 클로드 코드만한게 없다.
운동 기록
매일 운동을 하면서 내용을 기록해두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 무게를 증량하거나 다음 운동을 좀 더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동기 부여도 된다. 그래서 운동을 하는 날이면 데일리 노트에 다음과 같이 표로 기록을 해두었다.

이게 다 좋은데 한눈에 여러날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보기가 좀 어렵다. 운동하면서 값을 입력하는 것도 좀 귀찮기도 하고.
옵시디언에는 Base가 있잖아?
옵시디언에는 Base가 있다. 노션의 데이터베이스와 비슷(?)한 것인데 쉽게 말하면 프론트매터 속성들을 가지고 표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이다.

표의 섹션을 위와 같이 프론트매터 속성들로 구성을 하면

이렇게 표로 구성이 가능해지고 여러 데일리 노트의 내용들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비교도 훨씬 편해진다.
```base
views:
- type: table
name: 표
filters:
and:
- file.hasTag("운동")
order:
- file.name
- 운동:러닝
- 운동:벤치프레스
- 운동:레그프레스
- 운동:풀업
```Bash위와 같이 운동 태그를 포함하는 데일리 노트를 필터링 하고 속성들을 내가 추가한 운동 관련 프론트매터 속성들을 추가해준 것이다.
문제는 이전 기록
앞으로의 운동 기록은 이렇게 프론트매터로 관리하면 되는데, 문제는 이전 기록들이다. 운동 태그가 있는 데일리 노트를 검색하니 80개가 넘는다. 이걸 하나 하나 언제 다 바꾸나… 싶지만 이젠 AI의 세상이다.
운동 태그가 포함된 데일리 노트들을 찾아줘.
그리고 운동 섹션에 있는 표의 내용을 2016-01-26 노트를 참고해서 프론트매터 속성들로 정리해줘.
정리가 끝난 데일리 노트는 참고한 노트와 포맷이 완전하게 동일해야해.
정리된 운동 섹션은 제거해줘. TeX클로드 코드에게 위와 같이 요청을 하니 깔끔하게 해결되었다.

깔끔하게 정리되는 내용들을 바로바로 Base에 반영되여 보이기 시작했다.
그래도 작디 작은 사용량은 아직 단점
물론 가장 싼 프로 모델을 구독하면서 사용량이 적다고 투덜거리기가 좀 민망하지만 그래도 사용량이 작다. 결국 한번에 모든 노트를 해결하지는 못하고 리미트가 해제되면 이어서 요청하는 식으로 총 3번에 걸쳐서 정리를 완료할 수 있었다. 이 사용량이 요즘 좀 고민이다. 맥스 모델을 구독하자니 월 비용이 너무 크고 해서 OpenAI의 GPT를 추가 구독을 고민하고 있다. Codex도 GPT-5모델이 나오면서 성능이 많이 좋아져서 클로드 코드와 일장 일단이 있다고 하니 두 개를 함께 잘 사용하면 비용대비 효율을 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에이전트의 위대함
단순 반복성 작업을 맡기기에 AI 에이전트가 너무 편하다. 이젠 AI 에이전트 없는 환경은 상상하기가 두렵다. 일일히 하나씩 수작업을 하거나 머리를 싸매고 매크로를 만들거나 혹은 정규식을 끙끙대면서 만들거나…
이젠 그럴 필요 없이 에이전트에게 작업을 시키면 된다. 그리고 나는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면 된다. 특히 옵시디언 노트는 작성 경험이 쌓이면서 좀 더 보기 좋고 깔끔한 포맷들이 적용된다. 특히 데일리 노트가 그러한데, 이전에 수없이 쌓여있는 데일리 노트의 포맷을 하나 하나 다시 적용하기가 정말 귀찮고 고된 일이다.
하지만 에이전트를 이용하면 이런 부분들은 말끔하게 해결된다. 그래서 망설이며 수정하고 싶어도 수정할 수 없었던 옛날과 달리 요즘은 부담없이 더 좋은 부분이 있다면 수정을 하고 나머지 일괄 적용은 에이전트에게 맡겨버린다. 코딩을 위해 시작된 AI 에이전트이지만 결국은 코딩이나 문서나 글자들의 집합이기 때문에 문서 정리에도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결론
- 클로드 코드 만세
- 사용량만 좀 더 많았으면… 아니면 좀 더 싸게
- 하지만 앤트로픽이 이제 겨우 흑자 전환 한다는데 해줄까?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